4-1주수일장로의 가정칼럼 2017-10-30T10:16:25+00:00

주수일장로의 가정칼럼

아내는 대화를 원합니다

작성자
jinsegoladmin
작성일
2017-10-09 23:00
조회
48071
아내들이 결혼하고나면 남편들이 채워주기를 바라는 5가지의 필요가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원하는 것이 남편으로부터의 자상한 애정표현이라는 것을 이미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다음 두 번째로 중요한 아내의 필요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내의 두 번째의 필요는 남편이 자신의 대화의 짝이 되어 주는 것입니다. 물론 부부간의 대화는 꼭 필요한 것이고 남편들도 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남편들은 아내만큼 그렇게 대화를 간절히 원하지를 않습니다. 그러니까 아내들이 대화를 원한다는 것은 아내들이 대화를 원하는 것이 아주 간절한 데 비하여 남자들이 그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니까 이것을 잘 채워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왜 그렇게 여자들이 대화를 간절히 원하고 남자들은 이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까? 하는 것에 대하여 한번 자세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실 때에 남자와 여자를 다르게 만드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남자와 여자는 외모상의 차이만이 아니라 감각기과 의식구조와 사고방식 등에서 많은 차이가 납니다.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감각기관 중에서 남자들은 시각과 후각이 예민합니다. 여기에 비하여 여자들은 청각과 촉각이 예민합니다. 그래서 남자들은 예쁜 여자들을 보면 생각이 확 돌아가고 나체를 보면 즉시 성적 흥분을 느낍니다. 리고 성관계시에도 남자들은 불을 켜라고 하는 반면에 여자들은 불을 끄라고 합니다. 그것은 남자들은 시각적으로 뭘 봐야 더 흥분을 느끼는데 비하여 여자들은 촉각과 청각으로 충분한데 시각적인 것까지 보이면 오히려 정신이 더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남자들은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것 자체에 상당한 가치를 둡니다. 그래서 미녀는 사형선고를 받을 확률이 아주 적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재판관이 남자이기 때문이고 전에 KAL기를 폭파한 김 현희가 죽이기는 너무 아깝다는 여론이 있었는데, 그이유도 단순히 그녀가 미인이라는 데에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여자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물론여자들도 예쁜 것을 좋아하고 미에 대하여 많은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남자들이 예쁜 것을 좋아하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일을 볼 때 남자들은 사고방식이 전체를 포괄적으로 보고 일의 결과를 중요시 하는데 비하여, 여자들은 사고방식이 일의 부분을 나누어서 섬세하게 보고 과정을 중요시합니다.
즉 남자들은 대부분 결과론자들이고 여자들은 대부분 과정론자들인 것입니다. 그리고 남자들은 일 지향적인데 비하여 여자들은 관계 지향적입니다. 그래서 남자들에게 나무를 보라고 하면 숲을 봅니다. 그리고 “저걸 벌채해서 팔면 경제성이 어떨텐데“ 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여자들에게 나무를 보라고 하면 ”나뭇가지가 이렇게 꼬부라졌다. 잎이 이렇게 벌레가 먹었다.“ 하는 것들을 하나하나 다 보고 따집니다.
그리고 집에 무슨 일이 있었으면 남편들이 퇴근 한 후 아내들은 그 일에 대하여 처음부터 이건 이렇게 되고 저렇게 됐다가 다시 이렇게 되고 하는 모든 과정 하나하나를 다 얘기를 합니다. 그러면 남편들은 듣다가 아니 그래서 결론이 어떻게 됐다는 거요? 하고 그 결과를 묻습니다. 그러면 인생에서 결과가 중요합니까? 과정이 중요합니까? 결과와 과정이 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남자를 통하여 결과를 챙기고 여자를 통하여서는 과정을 챙기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세상에 남자들만 살면 ”일의 결국이 뭐냐?“ 하는 것만을 얘기하게 될 테니까 할말도 그렇게 많지가 않고 이 세상이 아주 삭막해질 것입니다.
그래서 아내가 대화를 꼭 원해서 대화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부부가 풍성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이 대화가 아주 중요한 것이고, 부부간의 대화만이 아니고 부모자식 간의 대화도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런데 남자들의 의식구조가 그렇고 또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지배해온 유교적인 가치관 때문에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남자들은 대화를 하지 않고 살아 왔습니다. 그래서 대화의 기술과 문화가 낙후돼있습니다. 그래서 부부들이 많은 갈등을 갖게 되고 지금은 이것들을 극복해야 될 때입니다.
그런데 이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 사람사이에 공동관심사를 가지는 것이고 대화의 테크닉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공동관심사를 가지기위해서는 상대방의 입장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런데 상대방의 입장을 늘 염두에 둔다는 것은 자기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이 그렇게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지 않고 내 입장과 내 얘기만 해서는 그 대화가 오래갈 수가 없습니다.
남자들은 흔히“말로야 누군 못하냐? 행동으로 보여야지!” 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떤 일의 결과를 놓고 얘기하는 것인데 여자들은 대화를 그렇게 결론만 얘기하자는 게 아닙니다. 아닌 게 아니라 어떤 일의 결론만을 얘기하자면 간단합니다. 그래서 몇 마디 얘기를 하면 할 말이 없어집니다. 그러니까 여자들이 대화를 원한다는 것은 어떤 일의 결론만을 얘기하자는 것이 아니고 그 과정 하나나 하나를 다 얘기하자는 것입니다.